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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념
2012.08.21 08:41
SPDY(스피디) : 더 빠른 웹을 위한 실험적인 프로토콜
조회 수 16782 댓글 0
출처: http://oddpoet.net/blog/2012/05/17/spdy-an-experimental-protocol-for-a-faster-web/
이 글은 SPDY의 백서 “SPDY : An experimental protocol for a faster web“를 번역한 글입니다. 개요“웹을 더 빠르게 하자(Let’s make the web faster)” 계획의 부분으로써 우리는 웹페이지들의 반응속도를 높일 수 있는 대안 프로토콜을 실험 중에 있다. 이러한 실험 중에 하나가 SPDY(SPeeDY-스피디라고 읽는다)인데, SPDY는 웹에서 컨텐츠 전송을 위한 애플리케이션 레이어 프로토콜이다. 이 프로토콜 명세와 더불어 우리는 SPDY를 지원하는 구글 크롬 브라우저와 오픈소스 웹서버를 만들었다. 내부 테스트를 통해 우리는 HTTP와 SPDY 위의 어플리케이션의 성능을 비교한 결과 SPDY를 사용할 때 페이지 로드 타임을 64%정도 줄일 수 있었다. 우리는 오픈 소스 커뮤니티에 아이디어, 피드백, 코드, 테스트 결과들을 기여함으로써 보다 SPDY가 빠른 웹을 위한 차세대 애플리케이션 프로토콜이 되길 바란다. 배경 : 웹 프로토콜과 웹 반응속도현재 웹에서 사용하는 프로토콜은 HTTP와 TCP이다. TCP는 일반적이고 신뢰성있는 전송프로토콜(transport protocol)로써 전송 보증(guaranteed delivery), 중복 제거(duplicate suppression), 순서유지(in-order delivery), 흐름제어(flow control), 혼잡 회피(congestion avoidance) 등을 제공한다. HTTP는 어플리케이션 레벨 프로토콜로써 기본적인 요청/응답의 시맨틱스를 제공한다. 우리는 전송계층(transport layer)에서 반응속도를 개선할 가능성이 더 있다고 생각하지만, 최초에는 어플리케이션 레이어(HTTP) 쪽을 중점적으로 조사를 했다. 불행히도 HTTP는 반응속도에 대해 특별히 고려된 프로토콜이 아니었다. 게다가 현재 네트웍 상에서 전송되는 웹페이지들은 10년 전의 웹페이지들과는 많이 달라졌고, 이에 따라 HTTP가 개발되던 시절에 예상할 수 없었던 개선이 필요하게 됐다. 다음은 HTTP가 최적의 성능을 내는데 저해가 되는 기능들이다.
기존의 접근방법들SPDY는 HTTP를 빠르게 하려는 유일한 연구는 아니다. 웹의 반응속도 개선에 대한 제안들 있었고, 그 대부분이 전송계층이나 세션계층에서의 연구였다.
상기 제안들은 웹의 반응속도 문제에 대한 부분적인 해결책을 제공한다. HTTP의 압축, 우선순위 등의 고유의 문제는 여전히 남아있고, 그 아래의 전송계층과 별개의 문제다. 현실상황의 어떤 경우라도 전송계층을 변경하는 일은 매우 어렵다. 대신 우리는 어플리케이션 레이어에서의 문제들을 정리하면서 더 쉬운 해결방안 있다고 생각했다. 이 방법은 기존의 인프라스트럭쳐에 최소한의 변경만 필요로 하고, (우리 생각에는) 상당한 성능 향상을 얻어낼 수 있을 것이다. SPDY의 목표SPDY 프로젝트는 웹의 반응속도를 개선할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 프로토콜을 정의하고 구현한다. SPDY의 상위 수준 목표는 다음과 같다.
반응속도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프로토콜을 탐구하는 사람들이 함께 할 수 있도록 한다. 우리는 오픈 소스 커뮤니티와 산업계 전문가들의 협력하에서 이 새로운 프로토콜을 개발하길 원한다. 기타 기술적인 목표들은 다음과 같다.
SPDY 설계와 기능SPDY는 SSL 위에 세션계층을 추가했다. 이것은 하나의 TCP 연결 위에서 다수의, 동시수행되는 스트림을 교차배치할 수 있게 한다. 일반적인 HTTP GET과 POST 메시지 포맷은 동일하다. 그러나 SPDY는 연결위에서 데이터를 인코딩하고 전송하는 새로운 프레이밍 포맷을 정의한다.
스트림들은 양방향이다. 즉, 스트림은 클라이언트와 서버에 의해서 생성될 수 있다. 기본 기능(항상 활성화됨)과 고급 기능(선택적으로 활성화)을 통해서 SPDY는 빠른 반응속도를 얻을 수 있다. 기본 기능
고급 기능 (advanced features)SPDY는 서버에서 스트림을 생성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서버에서 생성된 스트림은 클라이언트의 요청이 없어서도 컨텐츠를 클라이언트에 전송할 수 있다. 웹개발자는 이 옵션을 2가지 방식으로 설정할 수 있다.
기술적인 세부사항은 SPDY draft protocol specification을 참조하라. SPDY 구현 : 우리가 만들어온 것들
사전 실험 결과우리가 개발한 구글 크롬 클라이언트와 웹서버를 가지고, SPDY의 HTTP 대비 성능을 벤치마크하기 위해서 많은 실험실 테스트를 수행했다. 우리는 1%의 패킷손실을 가지는 홈 네트워크 시뮬레이션 하에서 “Top 100″ 웹사이트 중 25개를 다운로드 해봤다. 각 사이트를 10번씩 다운로드했고, 평균 페이지 로딩 시간을 계산했다. 그 결과 HTTP 대비 TCP 하에서는 27%~60%정도, SSL하에서는 39%~55% 정도의 성능향상을 확인할 수 있었다. 표1 : Top 25 웹사이트들에 대한 평균 페이지 로딩 타임
그래서 우리는 2가지 모드에 대해서 테스트를 수행했다. 하나는 모든 도메인을 하나로 줄여놓은 경우(즉, 하나의 TCP 연결)와 리소스를 원래 속한 다수의 도메인으로 나누어놓은 경우(즉, 도메인 당 하나의 TCP 연결). 우리는 테스트 결과에 이를 각각 “single-domain”과 “multi-domain”이라고 표기해놓았다. 실제 환경에서의 결과는 이 결과의 사이값이 될 것이다. 헤더 압축의 효과헤더 압축은 요청헤더의 크기를 88%, 응답헤더의 크기를 85%정도 줄인다. 낮은 대역폭을 갖는 DSL 환경에서(업로드가 375Kbps) 요청헤더 압축은 특정사이트에서 페이지 로딩 시간에 있어서 상당한 성능향상을 보여주었다(리소스 요청이 수가 많은 경우). 헤더압축만 해도 페이지 로딩 시간을 45~1142ms만큼 줄일 수 있었다. 패킷 손실과 RTT(round-trip time)의 효과우리는 두번째 테스트로 패킷 손실율과 RTT가 결과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확인하기 위한 테스트를 수행했다. 이 테스트를 위해서 패킷 손실율과 RTT를 실험변수가 아니라 케이블 연결에서 측정을 했다. 우리는 SPDY의 응답시간 향상효과가 패킷손실율이 높아질 수록 증가한다는 것을 알아냈다. 패킷손실율이 2%일때 최대 48%의 성능향상이 있었다. (패킷손실이 2%는 넘어서면 성능향상폭이 줄어들기 시작해서 2.5%가 되면 성능향상율이 떨어진다. 실제 미국내에서 패킷손실율은 일반적으로 1~2%이고, RTT는 평균 50-100ms이다.) 패킷손실율이 증가할 수록 SPDY가 더 나은 이유는
SPDY는 RTT가 증가하면 더 나은 성능을 보였다. RTT가 200ms일때 최대 27%의 성능향상이 있었다. RTT가 증가할 때 SPDY가 HTTP 대비 더 나은 성능보이는 이유는 SPDY가 모든 요청을 병렬로 처리하기 때문이다. HTTP 클라이언트가 도메인당 4개의 연결을 사용하고, 20개의 리소스를 받아야 한다면, 대략 5RT(round trip)가 걸릴것이다. SPDY는 20개의 리소스를 한번의 RT만에 가져올 수 있다. 표2 : Top 25 웹사이트에 대한 평균 페이지로딩시간 (패킷손실율 별)
SPDY 다음 단계 : 우리를 도울 수 있는 방법우리의 초기 결과는 좋지만, 우리는 그것들을 어떻게 현실 세계에 적용해야 할지 잘 모르겠다. 게다가 SPDY는 더 개선할 여지들이 있다. 예를 들면
이런 문제에 도전하기 위해 당신이 참여하길 원한다면… SPDY에 대한 FAQQ: HTTP piplelining이 이미 응답시간에 대한 문제를 해결하지 않았나요? A: 아니오. 파이프라이닝이 다수의 요청을 하나의 TCP 연결하에서 병렬로 보내는 것을 지원하고 있지만, 여전히 단일 스트림입니다. 스트립 내의 과정에서 지연이 발생하면(첫 요청이 long request이거나 패킷 손실이 발생하거나해서) 전체 스트림이 지연됩니다. 파이프라이닝은 적용이 어렵기도 해서 대부분의 주요 브라우저에서 기본적으로 비활성화된 채로 남아있지요. Q: SPDY는 HTTP를 대체하는 겁니까? A: 아니오. SPDY는 HTTP의 일부분을 대체할 뿐이고, HTTP를 확장합니다. 어플리케이션 계층의 최상위 레벨에서 요청-응답 프로토콜은 여전히 동일합니다. SPDY는 여전히 HTTP 메소드, 헤더 등을 사용합니다. 그러나 SPDY는 커넥션 관리와 데이터 전송 포맷 등의 프로토콜의 다른 부분을 오버라이드합니다. Q: 왜 이름을 이렇게 지었습니까? A: 우리는 이름이 ‘속도’의 의미를 내포하길 원했습니다. SPDY(SPeeDY라고 읽음)는 그에 부합할 뿐만 아니라 압축이 어떻게 속도 향상에 도움되는지를 보여주기도 하지요. Q: SPDY는 전송계층을 변경해야합니까? A: 전송계층의 보완이 지연을 줄일 수 있는지는 더 연구해봐야 합니다. 그러나 전송계층의 교체는 복잡한 일이고, 어플리케이션 레이어에서 TCP와 HTTP의 비효율적인 부분들을 극복할 수 있다면 현실 적용이 더 쉬울거라고 봅니다. Q: TCP는 네트웍의 혼잡이나 붕괴를 유발하지 않는지 오랜 시간 사용되면서 검증되었습니다. SPDY가 인터넷을 깨뜨릴 수도 있습니까? A: 아니오. SPDY는 TCP 위에서 작동하므로 TCP의 혼잡제어 알고리즘들의 혜택을 받습니다. 게다가 혼잡 제어 방법을 수정한 HTTP가 인터넷에서 동작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오늘날의 HTTP 클라이언트는 하나의 서버에 6개의 연결을 동시에 엽니다. 그리고 어떤 HTTP 서버는 초기 congestion window를 4 패킷으로 증가시켰습니다. TCP가 각각의 연결들을 독립적으로 속도를 올릴 수 있기 때문에 서버는 초기부터 효과적으로 24패킷을 보낼 수 있습니다. 다수 연결에서 TCP의 slow-start 문제를 회피한 것이죠. 반면 SPDY는 하나의 연결 위에 다수의 스트림을 구현한 겁니다. Q: SCTP는 뭡니까? A: SCTP는 재미있는 대한 전송 프로토콜이에요. 이것은 하나의 커넥션 위에 다수의 스트림을 제공합니다. 그러나 이건 전송계층의 변경을 필요로 해서 가정용 라우터에까지 적용하려면 매우 어렵운 일이 되죠. 또한 SCTP는 은총알(silver bullet)이 아니에요. 서버와 클라이언트 사이의 채널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려면 어플리케이션 계층의 변경 역시 필요하죠. Q: BEEP은 뭡니까? A: BEEP은 비슷한 여러가지 기능을 제공하는 재미있는 프로토콜이지만, 이것은 페이지 로드 타임을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하지 않습니다. 그걸 가능하게 할 몇몇 기능이 없지요. BEEP은 바이너리 프레이밍 대신에 텍스트 기반의 프레이밍을 사용합니다. 이것은 확장성에 있어서 경쟁력있는 좋은 프로토콜이지만, 몇몇 보안 문제들도 있고 정확히 파싱하기가 어렵다는 문제도 있습니다. Dreamy의 코드 스크랩내가 모으고 내가 보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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