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 Postings
New Comment
디버깅은 원래부터 코드를 작성하는 것보다 2배는 어렵다.
이 정의대로 라면 여러분이 최대한의 노력을 들여 코드를 솜씨있게
교묘하게 작성할 경우, 그 코드는 디버깅 할 수 없을 것이다. (Brain W. Kernighun)
"Select는 망가지지 않았다."
발굽모양을 보면 말부터 생각해야지, 얼룩말부터 생각하지는 말자.
OS는 아마 망가지지 않았을 것이다. 데이터베이스도 괜찮을 것이다. (Andrew Hunt, David Tomas)
DRY(Don't Repeat Yourself) 원칙 - 복사해서 붙여넣기는 설계 오류이다. (McConell)
작동중인 시스템을 여는 것은 싱크대를 열어 세면대를 교체하는 것과 같이
간단하고 쉬운 일이 아니라, 인간의 뇌를 열고 뇌의 신경세포들을 교체하는 것과 같다.
만약 '소프트웨어 뇌수술'과 같은 용어를 사용했다면 유지보수 작업이 더 쉬워질까?
(Gerald Weigberg, The psychology of computer programming)
Jackson의 최적화 규칙: 1. 하지 않는다. 2. (전문가용) 여전히 하지 않는다.
즉, 여러분이 분명하고 최적화 되지 않은 해결책을 얻을 때까지! (M. A. Jackson)
10K 라인의 프로젝트에서 5%, 100K 에서는 15~20% 정도 아키텍처에 투자하면
가장 좋은 결과를 얻는다. (Barry Boehm & Richard Turner)
여러분이 작성한 코드를 유지보수하는 사람이 여러분의 연락처를 알고 있는
난폭한 정신병자라는 가정하에 코드를 작성하라 (익명)
내부문서 : 프로그램 코드 내에 존재하는 소스 명령문 수준의 가장 상세한 문서.
코드 수준의 문서에 가장 큰 공헌을 하는 것은 주석이 아니라 좋은 프로그래밍 방식이다.
(프로그램 구조, 직관적이고 이해하기 쉬운 접근 방법)
작은 두뇌를 보상하는 방법을 배울수록, 여러분은 보다 뛰어난 프로그래머가 될 것이다.
더 겸손할 수록, 더 빨리 발전할 것이다.
프로그래밍을 배우기 위한 특히 좋은 한가지 방법은,
훌륭한 프로그래머의 작업을 학습하는 것이다.
Jon Bentley는 여러분이 반드시 한 잔의 브랜디와 담배를 들고 소설을 읽는 것 처럼
프로그램을 읽을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어떤 바보라도 자신의 실수에 대해서 정당성을 주장할 수 있으며,
대부분의 바보들이 그렇게 한다. (Dale Carnegie)
게으름 : 전체적인 에너지 소모를 줄이기 위해서 큰 노력을 들이도록 하는 특성.
게으름은 작업을 줄이는 프로그램을 작성하도록 하며, 덕분에 사람들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자신이 작성한 코드에 대해서 답변할 필요가 없도록 문서를 작성하도록 한다.
(Larry Wall)
유능한 프로그래머는 자신의 두뇌에 한계가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그래서 그는 겸손한 자세로 프로그래밍에 착수한다. (다익스트라)
만약 프로그래머가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식으로 건축가가 집을 짓는다면,
건물에 날아온 첫번째 딱따구리 때문에 건물이 붕괴될 것이다. (Gerald Weinberg)
설계상의 결함을 발견하기 위해 Inspection 말고 Test를 쓰면 6배나 많은 발견비용이 든다.
프로그램은 사람들이 병균을 얻는 것 처럼 버그 있는 다른 프로그램의 주위를 돌아다니다가
버그를 얻는 일은 없다. 프로그래머들이 버그를 넣은 것이 틀림없다. (Harlan Mills)
더 이상 단순해질수 없을 때까지 단순하게 만들어라. (아인슈타인)
이 정의대로 라면 여러분이 최대한의 노력을 들여 코드를 솜씨있게
교묘하게 작성할 경우, 그 코드는 디버깅 할 수 없을 것이다. (Brain W. Kernighun)
"Select는 망가지지 않았다."
발굽모양을 보면 말부터 생각해야지, 얼룩말부터 생각하지는 말자.
OS는 아마 망가지지 않았을 것이다. 데이터베이스도 괜찮을 것이다. (Andrew Hunt, David Tomas)
DRY(Don't Repeat Yourself) 원칙 - 복사해서 붙여넣기는 설계 오류이다. (McConell)
작동중인 시스템을 여는 것은 싱크대를 열어 세면대를 교체하는 것과 같이
간단하고 쉬운 일이 아니라, 인간의 뇌를 열고 뇌의 신경세포들을 교체하는 것과 같다.
만약 '소프트웨어 뇌수술'과 같은 용어를 사용했다면 유지보수 작업이 더 쉬워질까?
(Gerald Weigberg, The psychology of computer programming)
Jackson의 최적화 규칙: 1. 하지 않는다. 2. (전문가용) 여전히 하지 않는다.
즉, 여러분이 분명하고 최적화 되지 않은 해결책을 얻을 때까지! (M. A. Jackson)
10K 라인의 프로젝트에서 5%, 100K 에서는 15~20% 정도 아키텍처에 투자하면
가장 좋은 결과를 얻는다. (Barry Boehm & Richard Turner)
여러분이 작성한 코드를 유지보수하는 사람이 여러분의 연락처를 알고 있는
난폭한 정신병자라는 가정하에 코드를 작성하라 (익명)
내부문서 : 프로그램 코드 내에 존재하는 소스 명령문 수준의 가장 상세한 문서.
코드 수준의 문서에 가장 큰 공헌을 하는 것은 주석이 아니라 좋은 프로그래밍 방식이다.
(프로그램 구조, 직관적이고 이해하기 쉬운 접근 방법)
작은 두뇌를 보상하는 방법을 배울수록, 여러분은 보다 뛰어난 프로그래머가 될 것이다.
더 겸손할 수록, 더 빨리 발전할 것이다.
프로그래밍을 배우기 위한 특히 좋은 한가지 방법은,
훌륭한 프로그래머의 작업을 학습하는 것이다.
Jon Bentley는 여러분이 반드시 한 잔의 브랜디와 담배를 들고 소설을 읽는 것 처럼
프로그램을 읽을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어떤 바보라도 자신의 실수에 대해서 정당성을 주장할 수 있으며,
대부분의 바보들이 그렇게 한다. (Dale Carnegie)
게으름 : 전체적인 에너지 소모를 줄이기 위해서 큰 노력을 들이도록 하는 특성.
게으름은 작업을 줄이는 프로그램을 작성하도록 하며, 덕분에 사람들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자신이 작성한 코드에 대해서 답변할 필요가 없도록 문서를 작성하도록 한다.
(Larry Wall)
유능한 프로그래머는 자신의 두뇌에 한계가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그래서 그는 겸손한 자세로 프로그래밍에 착수한다. (다익스트라)
만약 프로그래머가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식으로 건축가가 집을 짓는다면,
건물에 날아온 첫번째 딱따구리 때문에 건물이 붕괴될 것이다. (Gerald Weinberg)
설계상의 결함을 발견하기 위해 Inspection 말고 Test를 쓰면 6배나 많은 발견비용이 든다.
프로그램은 사람들이 병균을 얻는 것 처럼 버그 있는 다른 프로그램의 주위를 돌아다니다가
버그를 얻는 일은 없다. 프로그래머들이 버그를 넣은 것이 틀림없다. (Harlan Mills)
더 이상 단순해질수 없을 때까지 단순하게 만들어라. (아인슈타인)
서투른 내 이야기 (Diary)
사는 이야기
번호 | 제목 | 날짜 | 조회 수 |
---|---|---|---|
265 | [TED] 사무실에서 일이 안되는 이유 | 2011.02.18 | 9493 |
264 | 지난 여름 청년 창작성가 경연대회에 도전했었지요 | 2010.12.18 | 6958 |
263 | [시] 해낭(奚囊) | 2010.12.10 | 9641 |
262 | 아이패드 신청했어요 1 | 2010.11.24 | 6117 |
261 | 회사 체육대회를 했습니다. 2 | 2010.10.18 | 10963 |
260 | 개발자의 풀리지 않는 미스터리 | 2010.09.27 | 9797 |
259 | 꿈을 이루라는게 아니야. 꾸기라도 해 보라는 거야. 1 | 2010.09.17 | 8434 |
» | S/W 개발 관련 발언들 모음 | 2010.04.27 | 9800 |
257 | '도레미파솔라시' 계명창은 언제 만들어졌을까? | 2010.04.23 | 11834 |
256 | 네모의 꿈, 노래의 진실 | 2010.04.06 | 10752 |
255 | Creeper World~ | 2010.03.31 | 8601 |
254 | 비가 오네요 | 2010.03.31 | 9965 |
253 | 재미로 만들어본 디지털 액자 | 2010.03.20 | 9152 |
252 | 참신한 스피커, 바이브홀릭 구입 | 2010.03.06 | 9201 |
251 | 비누넷 | 2010.03.03 | 9021 |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