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velog.io/@nellholic108/TIL-typescript-%EA%B8%B0%EB%B3%B8%EB%AC%B8%EB%B2%95-%EC%A0%95%EB%A6%AC
javascript를 하면서 실제 코드는 돌아갔는데 무엇이 잘못되어서 원하는 결과가 안나오는지 궁금한 경우가 많았다. 특히나 자바스크립트가 런타임 언어다보니 실제 코드를 돌려보기 전까지는 디버깅이 안되었다.
많은 사람들이 이렇게 불편함을 느껴 탄생하게 된 타입스크립트의 기본문법을 코딩앙마의 강의를 보면서 나중에 계속 체크하기 위해서 핵심 개념만 캡쳐해서 정리하기로 했다.
아무래도 nest.js로 개발을 하게되면 타입스크립트 ORM을 쓸 것 같으니 우선 기본 문법 정리는 필수인 것 같다.
타입스크립트 : 컴파일 언어
코드를 돌리기 전임에도 컴퓨터에서 컴파일이 된 상태라서 바로 필요한 인자가 빠졌음을 알려준다.
코드를 돌려보지 않아도 타입에러, 그외 에러들을 미리미리 잡을 수 있다는 점이 컴파일언어(자바, 타입스크립트)의 장점이다.
단점은 코딩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다는 점이 있다. (나중에 디버깅으로 고생하는 것보다는 ...)
number, string , number [] etc
기본 타입을 지정해주는 것이 기본적인 타입스크립트의 문법
void : 어떤 값도 반환하지 않을 때
never : 에러값이나 영원히 반복되는 경우
enum : 특정 값들을 같은 그룹으로 묶는 경우
자동으로 0, 1, 2 인덱스 부여됌
중간값이 11로 바뀌면 0, 11 ,12 자동으로 다음 인덱스 부여
Null, undefined
해당 인터페이스에 속하면 그 인터페이스가 가지고 있는 요소를 다 가지고 있어야 함, 새로운 값을 추가하면 에러
요소가 없으면 에러 - 필수값이 아니려면 해당 요소 옆에 ? 넣어주기 (gender?
)
키에 해당하는 값이 여러개가 나올 수 있는 경우 위 방법보다 아래처럼 키 : 값 형태로 표현을 하고 들어갈 수 있는 값들이 정해진 새로운 type을 지정해주는 방법이 있다.
[grade:number] : Score
grade
는 큰 의미 없고 실제 표현될 때는 1 : "A"이런 식으로 표현됌
implements - interface로 클래스 표현
//implements
interface Car {
color : string;
wheels : number;
start(): void;
}
class Bmw implements Car {
color;
wheels = 4;
constructor(c:string){
this.color = c;
}
start(){
console.log('go');
}
}
const b = new Bmw('green')
console.log(b)
b.start()
본래 클래스가 인스턴스에 적용이 되고 변수인 green도 색깔에 적용된 모습
extends - class 확장
위에 벤즈에 벤즈 인터페이스 요소를 넣어도 에러가 나는 이유는 필수적으로 들어가야 하는 car의 인터페이스 부분이 정의되지 않았기 때문
함수의 변수 , 결과값에 대해서 타입 지정을 해주어야 함
function hello(name:string) : string {
return `Hello, ${name || "world"}`;
}
age
가 꼭 들어가 필요가 없다면 age?
로 표현을 해주면 된다. 단 임의값은 꼭 마지막에만 설정해주어야 함 (파이썬 arguments variable과 유사)
...
으로 표현을 해주면 들어오는 값들이 배열에 담겨서 전달이 된다.
예시에서 sam
과 jane
에 에러가 나온다. 그 이유는 age
가 number
string
두 값이 나오는데 그 값에 따라 user
, string
두개의 결과가 결정이 되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아래와 같이 함수 오버로딩을 통해서 age
의 타입에 따라 함수출력값의 타입을 지정해주면 에러가 해결이 된다.
const - 값이 변할 수 없음
let - 값이 변할 수 있음
따라서 userName2
에 3을 할당하면 에러가 나온다!(string으로 typescript가 암시적으로 인식해서)
두 인터페이스 모두 color가 있어서 color를 찍는 건 정상적으로 작동start()
를 찍는 건 Car
에만 있기 때문에 에러 -> 분기 필요
if (gift.name === 'car') {
gift.start();
} else {
gift.call();
}
}
interface1 & interface2 로 표현됨
두가지 인터페이스의 값들이 모두 들어있어야 한다.
일반적인 경우 -> 부모 클래스의 값을 자식 클래스에서 사용이 가능
부모 클래스의 값을 자식 클래스에서 사용 불가능 - 선언된 해당 클래스에서만 사용 가능
private 변수, #변수로 표현
console.log(super.name);
부모클래스의 변수를 사용할 수 없어 에러 발생
자식 클래스에서 사용이 가능하나 인스턴스에서는 사용 불가능
this로 접근이 불가능하고 직접 클래스 적용해줘야 함
//console.log(this.wheels) 대신에
console.log(Car.wheels)
new로 새 객체(인스턴스)를 만들 수 없음, 상속된 자식 클래스로 인스턴스 만들기는 가능
추상 메서드 -> 상속받는 클래스에서 반드시 구현을 해주어야한다. -> 한 메서드에 대해서 각기 다른 로직 적용가능
function getSize(arr: number[] | string[] | boolean[] | object[]):number {
return arr.length;
}
const arr1 = [1, 2, 3]
getSize(arr1) //3
const arr2 = ["a", "b", "c"]
getSize(arr1) //3
const arr3 = [false, true, false]
getSize(arr1) //3
const arr4 = [{},{},{name:"tom"}]
getSize(arr1) //3
이렇게 경우의 수를 나열하는 대신에 호출할 때 타입을 정해줄 수 있음
function getSize<T>(arr: T[]):number {
return arr.length;
}
const arr1 = [1, 2, 3]
getSize<number>(arr1) //3
const arr2 = ["a", "b", "c"]
getSize<string>(arr2) //3
const arr3 = [false, true, false]
getSize<boolean>(arr3) //3
const arr4 = [{},{},{name:"tom"}]
getSize<object>(arr4) //3
option
에 들어가는 값이 여러가지 인 경우 정의를 하는 부분에서 타입을 지정하도록 제너릭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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