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이 함수는 파라메터로 받은 16진수 문자열을 정수값으로
* 반환한다. 문자열의 길이가 정수형의 최대값을 넘게 될 경우
* overflow 가 발생하므로 주의.
*
* 또, 초기화 되지 않은 문자열을 넘길경우 access-violation이
* 발생할 수 도 있다.
*/
int hexToInt(char* szHex) {
int hex = 0; // 반환될 값. 초기에는 0이다.
int nibble; // 16진수의 한 니블(4비트)값을 담아둘 곳
// while 루프를 포인터 szHex가 가리키는 곳의 값이 0일 때
// 까지 돈다. C언어의 문자열은 항상 NULL termination 형태
// 이므로, 문자열의 마지막을 포인터가 가리킨다면 그 값은
// '\0' 즉 0이다. 0은 비교문에서 FALSE를 의미하므로
// while 루프를 탈출하게 된다.
while (*szHex) {
// 현재 계산된 16진수 변환 값을 4비트 왼쪽으로 시프트
// 시킨다. 이유는 다음 4비트를 읽어서 넣기 위해서 이다.
//
// 예제로 주어진 c0cb900b 값을 읽게 될때 hex의 변화는
// 아래와 같다.
//
// iteration 1 : [00000000]
// iteration 2 : [0000000c] --LSHIFT--> [000000c0]
// iteration 3 : [000000c0] --LSHIFT--> [00000c00]
// iteration 4 : [00000c0c] --LSHIFT--> [0000c0c0]
// iteration 5 : [0000c0cb] --LSHIFT--> [000c0cb0]
// iteration 6 : [000c0cb9] --LSHIFT--> [00c0cb90]
// iteration 7 : [00c0cb90] --LSHIFT--> [0c0cb900]
// iteration 8 : [0c0cb900] --LSHIFT--> [c0cb9000]
// ----
// iteration 8 에서 아래의 nibble 을 OR 연산한 결과는
// iteration 8 result : [c0cb900b] 가 되어 원하는 값이
// 들어있음을 알 수 있다.
hex <<= 4;
if (*szHex >= '0' && *szHex <= '9') {
// 현재 szHex 포인터가 가리키는 곳의 문자가 0~9에
// 해당하는 문자라면, '0' 을 빼서 숫자로 변환 한다.
// ASCII 코드상 문자 '0' ~ '9' 는 순차적으로 배치되어
// 있으므로, 문자 '0'의 ASCII 코드 값을 빼 줌으로서
// 숫자값으로 변환할 수 있다.
nibble = *szHex - '0';
} else if (*szHex >= 'a' && *szHex <= 'f') {
// 현재 szHex 포인터가 가리키는 곳의 문자가 a~f에
// 해당하는 문자라면, 'a' 를 뺀후 10을 더하여 숫자로
// 변환 한다. ASCII 코드상 문자 'a' ~ 'f' 는 순차적으로
// 배치되어 있으므로, 문자 'a' 의 ASCII 코드 값을
// 빼 줌으로서 0 ~ 5 라는 숫자값으로 변환할 수 있다.
// 여기에 16진수 a 는 10 진수 10 을 말하는 것이므로,
// 10을 더하여 'a' ~ 'f' 를 0x0a ~ 0x0f 값으로 변환
// 해 준다.
nibble = *szHex - 'a' + 10;
} else if (*szHex >= 'A' && *szHex <= 'F') {
// 소문자 'a' ~ 'f' 와 동일 하므로 설명 생략
nibble = *szHex - 'A' + 10;
} else {
// '0' ~ '9' 혹은 'a' ~ 'f'('A' ~ 'F') 외의 문자가
// 들어 있다면 무시하고 nibble의 값을 0으로 세팅한다.
nibble = 0;
}
// 위에서 구한 nibble 값을 지금까지 구한 hex 값에 비트연산 OR를
// 시킴으로서 그 결과를 더한다. 그냥 더하기를 해줘도 상관 없을
// 듯 하지만(이미 위에서 hex <<= 4 라는 문장을 통해 하위 4비트를
// 비워 놨으므로 더하기를 한다고 하여 자리 올림 등이 발생할 거
// 같지는 않다..) OR를 한다고 해서 큰일 나는것도 아니기 때문에
// 그냥 OR 연산을 취했다.
//
// iteration 5 의 예를 들어보면 이때 구해진 hex는 현재 왼쪽 시프트
// 한 결과로
//
// [000c0cb0] 란 값이 hex에 들어있다. 여기에 방금 구한 nibble 값인
// [00000009] 를 OR 연산을 취하면 결과는
// [000c0cb9] 가 되어 정상적인 값이 됨을 알 수 있다.
hex |= nibble;
// szHex 포인터를 1 증가 시켜 다음 문자를 처리할 준비를 한다.
szHex++;
}
// 구해진 정수 값을 리턴
return hex;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