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사 라는게 있답니다. 음.... 서산대사 사명대사 뭐 그런대사가 아니라. ^^; 대사라는게 있습니다. 천주교에서는 고해성사를 보죠. 그 고해성사를 보면 하느님께 우리의 죄를 용서받는데, 그런데 그게 죄만 없어지고 벌은 없어지지 않는답니다. 죄는 보속을 바치면 없어지지만, 벌은 그대로 남아서(이걸 잠벌이라고 부릅니다.) 그 벌은 연옥(천국가기 전에 수련받는곳. 지옥옆에 있다고 함)에서 갚고 천국으로 가는 겁니다. 그리고 대사라는 건 그 벌을 까주는게 대사입니다. 대사에는 전대사와 한대사가 있습니다. 전대사는 말그대로 벌을 싸그리 다 없애주는것이고, 한대사는 1년 3년 10년씩 줄여주는 것입니다. 뭐 대사를 받으려면 이런저런 조건이 있었습니다. 그럼 뭐가 문제냐. (1) 그런생각 안드세요? 어떻게 죄가 없는데 벌을 줄 수가 있죠? 죄만 용서하고 벌은 그대로 남아있다면 그게 죄를 용서한 것일까요? 아니면 그 죄없는 사람을 연옥에서 벌주는건 옳은일일까요? (2) 교회는 어떻게 연옥에서의 벌을 감해줄수 있을까요? 그것도 1년씩 3년씩 딱딱 맞춰가면서 말이죠. -_-; 정말 의문스럽지 않을 수 없습니다. 내생각에는 하느님이 아니면 그렇게 할수 없을것 같은데.. 게다가 인간의 시간개념을 연옥에서도 그대로 적용한다는 건 어불성설인데...
잠벌에 대해서는 교회에서 나무에 못박는걸로 비교하는 걸 들었던 적은 있습니다. 나무에 못을 박았다가 못을 빼면 못은 없지만, 못이 있던 상처는 남아 있다고.. 뭐 그런데 비유를 했습니다만, -_-+ 영 부족합니다. 교회에는 무류성이라는게 있습니다. 교회는 절대 오류가 있을수가 없다는 것이지요. 틀린게 없다는 겁니다. 좀 헷갈리는걸 교황님이 이게 맞다! 그렇게 말하면 그게 맞는 겁니다. '하늘에서도 잠긴다'고 표현하면 맞을까요? 그런데 그게 맞을까요? 그 무류성은 그 말 자체로도 오류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는데. 그리고 서양역사에서도 그 잘난 무류성 때문에 죽어간 사람들이 한 두명이 아니지요. 천동설도 그렇고 마녀사냥도 그렇고.
전 독실한 신자이지만, 몇몇부분에 있어서 의문이 드는건 어쩔 수 없나 봅니다. 음... 해결법 알고 계세요?